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19 그 이후의 자본주의 구조조정의

재테크/회계

by Irowun 2020. 3. 24. 18:10

본문

반응형

삼프로 TV에 김한진 박사님께서 '자본주의 구조조정의 워킹'에 대해 설명해주셨어요. 정말 길고도 예리하시고도 쳬계적으로 설명해주셔서 경제 관점에서 보수성이 뭔지도 이해하고 동시에 자본주의 시장에 대한 신뢰감을 보이신 박사님께 존경의 뜻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영상을 보다가..

<로버트 라이시의 자본주의를 구하라>라는 책의 저자 분이 생각났어요.

로버트 라이시, 그 분은 책과 다큐멘터리 영상 모두 미국 자본주의 내에 뿌리내려진 정경유착에 대해 크고 집중적으로 다뤘는데, 박사님은 다행스럽게도 시장의 경제 논리로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겠냐는 뜻을 내비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욱 시장에 대한 뭔가의 힘을 느낄 수 있었어요. 로버트 라이시 분의 입장에서는 사회 운동가의 입장에서 해결점을 다뤘다면, 김한진 박사님께서는 투자자와 경제 전문가의 입장에서 다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인터뷰 내용을 제가 일일히 다 설명드릴 순 없을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크레딧 크런치 Credit Crunch라고,,, 김한진 박사님이 제일 많이 쓰셨던 단어 중에 하나인데요. 이런 신용경색 이라는 단어를 고급지게 설명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이런 걸 박사님이 일일히 다 설명해주시지 않습니다. 그래서 방송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라면, 

영상 직접 보시고, 이해하실 수 있는 데까지 하셔도 만족한다면 괜찮은데, 어렵다면 조금 쉬운 경제 방송을 들어도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

복잡한 이야기가 많았는데, 인터뷰의 마무리는 이번 사태로 인해 시장은 종말을 맞이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 재정정책을 통해 전 세계가 구조조정만큼은 겪어야 할 아픔의 과정이다.라고 얘기하셨어요.

 

 

 

제로 이번 해에 일어난 대기업 구조조정 대책안입니다. 비상대책안이라는 점에서 아마도..계속해서 구조조정이 일어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김한진 박사님의 30분 간의 인터뷰는 저에겐 정말로 10만원은 내고 들어야 할 정도의 내용이었습니다. 최고의 투자자와 이야기를 나누더라도 제가 김프로님처럼 진행하기도 힘들 것이고, 물어보기도 힘들텐데, 엠씨의 자리에서 얼마나 빛을 발휘해 주시던지....

YOUTUBE .. 상받아야 하는 기업 아닌가요?ㅎㅎ

김한준 박사님의 해맑고 느낌 너무좋은 눈웃음이 많은 영상이라서 올려봅니다.

오늘은 조금 예리하고 칼같은 느낌이시지만 이 영상은 자연스럽고 편안해보이네요. ㅋㅋㅋㅋㅋㅋ :)

 

https://www.youtube.com/watch?v=wGUv_humUMA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