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투자 포트폴리오 어떻게?

재테크/금융

by Irowun 2020. 4. 26. 00:49

본문

반응형

 

 

 

당신의 지갑은 안녕하십니까?

 

 

 

제가 소개할 것은 셀프 자산관리 프로젝트 입니다


아래, 유형과 성격에 따른 지출통제 글을 읽어보세요.

예산과 지출 기록하기에 관해서도 알려드렸으니, 이번 포스팅은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다음은 제가 사용하는 가계부 목록입니다. 가계부 목록에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수입(+)
월급통장(혜택이 많음)
월급  
부수입  
지출(-)
주로 생활비 통장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음
생활비 교통비, 외식, 음식, 등등
고정비 미용실, 통신비, 운동비
자산
은행과 증권회사를 이용하고 있음.
투자 국민연금
저축펀드
주식
예적금 적금

 

먼저 자산 비중은 투자와 예적금으로 구분해서 기록합니다. 

⭕투자의 경우는 주식, 곧 가입할 연금저축펀드로 고정해놓았어요. 
⭕예적금은 고정해놓습니다.

 

투자는 나름대로의 철학과 포트폴리오구성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1. 저는 ETF 상품을 매력적으로 느끼고 있어서, 인덱스 펀드로 투자 밑천을 안전하게 깔아 준 상태로 주식을 사는 방식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합니다. .

지난번에 주식 모의투자를 그렇게 했더니 수익 14% 넘게 나서 계속 애용하고 있어요. 지금도 수익률 나고 있고요. 실제 주식 투자에서는 10%~7% 사이를 왔다갔다거리고 있습니다.

2. 저는 약세장과 강세장에 따라 주식의 매수 포지션을 조금 다르게 잡아요. 

 
강세장일 때는 매수하는 주식 수를 줄이고, 약세장일 때는 매수하는 주식 수를 늘려요.

그렇다고 늘 하나의 방식으로만 포트폴리오를 세우는 건 아닙니다. 복잡한 걸 싫어해서 한 바구니에 이것저것 담는 분산투자는 안해요. 그러니깐... 담는 그릇을 3-4가지 만들어서 담고 있어요.

어쨌든 ETF와 같은 인덱스 펀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경제와 주식 시장의 변화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주일에 2번 정도 새벽 7시 30부터 경제 삼프로 tv를 들어요. 그리고 곽상준 전문가님의 각도기 시황 유튜브 채널을 반드시 듣기도 해요. 그러다가 어느날 관심이 가는 이야기가 귀에 들리면 그 날 자료와 영상을 찾아보고 포트폴리오 방향을 체크하고 글을 적기도 하죠.. 그리고 저녁 9시에 뉴스를 챙겨봅니다. 이 정도로 하루하루 세상 돌아가는 법을 알고 투자 방향과 상태를 체크합니다.

 



 저처럼 셀프 자산관리 프로젝트를 시작해보세요. 간단하고 좋아서 잘 이용하게 되더라구요

자산이 굉장히 많은 부자라면, 따로 자산관리사를 두기도 하는데 

자산을 불려나가는 분들은 스스로 자산관리사가 되는 것처럼 관리방법을 가지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솔직히, 자신의 재산을 관리하지 못하는 부자는 부자의 그릇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자산 관리사에 특별한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찾는데는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던 것 같아요. 

 

"돈을 아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없을까? "이런 고민을 되게 많이 한 것 같아요. 그렇게 고민을 하다가 저만의 노하우를 터득하게 된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지출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 거더라고요. 내가 어느 부분에 돈을 과도하게 쓰고 있는지를 체크하려면 나의 소비패턴을 분석해야 하겠죠.

그 다음 잘 고쳐지면 다행인데, 이 습관이라는 것이.... 내가 오랫동안 쌓아온 것이기 때문에 하루 만에 바뀌고 쉽게 변화되지는 않습니다.

 

매일매일 돈에 대한 올바른 습관을 길러나가는 게 가장 현명하다고 봅니다.

중요한 건, 내가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면 

돈은 나에게 오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차츰차츰 부자가 되어가는 겁니다.

인내는 부자가 되는 첫걸음 아닐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