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은행주가 인기있을 이유 [2]

재테크/금융

by Irowun 2020. 11. 21. 10:39

본문

반응형

삼프로tv 모니터링 3-2번째 포스팅입니다. 

제가 분량을 한꺼번에 너무 올리는 것 같아서, 2편으로 나누어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ㅠㅠ 

lovingdada.tistory.com/105

 

 

이제, 매수시 있을 리스크에 대해 몇 가지(배당, 대출자들의 체납문제, 대손 충당금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꼐요.

 

리스크1현재 전 세계가 빚더미에 올라앉아있는데요. 이처럼 가계, 정부, 기업이 모두 엄청난 부채를 가지고 있는 현실에서 기업이나 가계의 체납 문제같은 일이 일어나면 어떻할 것인가요?

> 정부에서 <가계 대출 억제, 규제>를 내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의 투자, 빚투와 같은 이유에서 대출을 규제, 억제하라고 한다는데요. 그래서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대출 금리 상승 입니다. 

대출 금리= 기본 금리+가산금리

바로, 저 가산금리가 현재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라는 리얼 정보!! (이제 대출 이자가 많아진다는 뜻)

2016년, 2017년에 시중 금리가 상승되면서 가산금리도 상승↑되어 순이자 마진이 따라서 올라간 적이 있는데요.

2020년 말 현재 시중금리가 조금씩 상승↑되면서 가산금리도 상승↑되어가는비슷한패턴을보여주고있다고하네요.

 

 

리스크2. 코로나 재정정책, 통화정책으로 인해 시중 은행들의 대손충당금이 부족하지 않을까?

>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나 기업들이 만기연장을 하거나 계속 코로나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왔지만, 2021년 3월이 되면 지원받은 기업들이 점차 이자 부담으로 인해 부실 기업으로 등장하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은행에서는 대손 충당금을 어느 정도 확보해 놓았는데요. 현재 2조원 가량이 된다고 합니다.

총 6.8조원의 대손충당금을 갖고 있고, 그 중의 2조원 상당의 코로나 추가 대손충당금을 보유하고 있어요. 그래서 내년 충담금이 늘어나도 6.8조원이나 7조원까지 될 것 같고, 여기서 증가액자체가 크게 변동될 가능성은 없다고 보고 있다고 하시네요. 

 

리스크3. 사실 은행주 하면 배당금이 떠오르는데, 이런 목적으로 은행주를 매수할 경우 오는 리스크는 없을까요?

> 사실 은행주 하면 배당금 많은 걸로 알고 있죠. 그래서 배당금 때문에 은행주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현재, 정부에서 은행들에게 배당 압박을 넣고 있는 상황이라 배당 수익률에 대한 정부가 규제를 주고 있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년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서  주당 배당이 크게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고 있다고 답변하셨어요.

 

리스크4. 곧 카카오 뱅크가 상장이 될 건데, 카카오뱅크를 사는 게 더 낫지 않을까요?

> 카카오 뱅크가 내년 8,6조원 IPO로 상장이 된다고 합니다. 이 금액은 PER가 상당히 높은 거고요.

반면, 은행주는 성장성도 높지만 가격도 저렴하다는 면에서 "밸류에이션"으로 접근해보면 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제가 생각하기에도, 금리 상승이 결정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 같은데요.

빚더미에 올라있는 전 세계가... 결국 그 어마어마한 이자를 금융회사에 내야한다는 점에서, 저도 은행주가 이익을 제법 낼 것이라고 봅니다.  

www.youtube.com/watch?v=ezd-Yqwet_8

 
금융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표현하려니 쉽지 않네요. 그래도 금리와 환율은 자산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신호로 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삼프로tv 에서 금리 로 보는 내년 경제 전망도 할 수 있게끔 은행주 관련 영상을 업데이트해주니 도움이 많이 되네요.

추가로 배당락에 대해 이야기 해 주셨는데, 배당날짜 다음 날 주가가 떨어지는 걸 배당락이라고 합니다. 은행주가 예전에 배당락이 좀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11/27을 기준으로 그 전과 후로 매수를 하면 도움이 된다는 꿀팁 방출~~~~!!!!!!

조만간 저녁 타임 게스트로 다시 나오실 최정욱 부장님의 이야기를 기대하며

다시 뵙겠습니다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